성장반
1. 찬송가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2. 사순절 공동체 암송하기 ( 하루 한 구절 5회 낭독)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태복음 5장 16절)
3. 소요리 문답
제58문 : 제 4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 제 4계명이 명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의 말씀으로 명하신 일정한 날을 하나님께 거룩히 지키는 것입니다. 특별히 이레 중에 하루를 종일토록 하나님께 거룩한 안식일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신 5:12-14; 레 19:3; 사 56:2-7)
제59문 : 하나님께서 이레 중에 어느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습니까?
답 : 세상 시작으로부터 그리스도가 부활하시기까지는 하나님이 매주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습니다. 그 후로부터 세상 끝 날에 이르기까지는 매주 첫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습니다. 이날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안식일입니다. (창 2:2-3; 고전 16:1-2; 행 20:7; 출 16:23)
제60문 : 어떻게 하여야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답 :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그 날 종일토록 거룩하게 쉼으로 합니다. 다른 날에 합당한 여러가지 세상일과 오락을 삼가고 온종일을 공적 또는 사적 예배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 외에는 부득이 한 일과 긍휼을 베푸는 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 16:25-28, 20:8, 10; 렘 23:3; 느 13:15-19 행 20:7; 시 92:1, 2; 사 58:3; 마 12:11; 막 2:27)
■ 해설
안식일에서 주일로
하나님은 7일 중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정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창조를 기억하고 그분께 예배해야 함을 상기시키기 위함입니다. 모세를 통해 의식법이 주어지면서 안식일 계명과 의식법은 서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의식법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식일 계명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예수님은 그 날을 주중의 첫째 날로 옮기셨고, 그로 인해 안식일의 의미는 계속 이어졌습니다(행 20:7).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주중의 첫째 날에 안식일을 지키게 되었습니다(계 1:10; 고전 16:1-2).
안식일을 지키는 방법
안식일에는 세상적인 일과 오락으로부터 쉬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상적인 일이나 오락은 다른 날에 할 수 있는 합법적인 활동을 의미합니다. 안식일에 일을 하지 않더라도 세상적인 손실이 있을지라도 하나님께 먼저 순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반면, 안식일에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공적인 예배에 참석하여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찬양하고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사 66:23). 공적 예배가 끝난 후에는 헛된 일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가정으로 돌아가서 그날 들은 말씀을 암송하며, 가족들에게 요리 문답을 가르치고, 시편의 노래를 부르며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서로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하고, 우리의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하나님 안에서 참된 안식을 누리며, 우리의 삶이 더욱 의미 있게 채워지기를 바랍니다.
4. 공동체 기도하기 (개인과 교회 / 목장 식구들의 기도제목)
공동체에 속한 분들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5. 단체 카톡방에 완료 문자 올리기
예) 20일차 완료
댓글